일본의 전통 예술이다. 단순히 차를 마신다는 일상행위를 형식미를 수반한 일종의 예술적인 경지로까지 승화시킨 점에 일본다도의 특색이 있다 하겠다. 이러한 일본다도가 발전한 배경에는 녹차를 즐기는 일본인들의 취향이 있음을 간과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 리포트는 일본의 ‘다도문화’와 중
문화가 왕성하게 일본사회 전반에 스며들면서 무가정치는 새로운 전기의 일대 변혁을 맞이한다.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집권하는 모모야마 시대가 열린 것이다. 이때 일본의 차 산업은 꽃을 피운다. 우치를 중심으로 시즈오카 시미즈 일대에 차 산업이 본격화 됐을 뿐만 아니라 이른바 다방인 살롱문화
문화 등이 있다.
일본 정원은 6개의 시대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각 시대별로 지배층은 귀족계층 혹은 무사계급이 해당된다. 또한 어떤 불교 종파가 유행했는가에 따라 정원의 양식이 바뀌기기도 하였는데, 그 저변에는 신도사상, 도가사상, 음양사상이 깔려있었다. 한편 문화적 측면에서, 다도문화
1.서론
슈고란 가마쿠라 막부 때부터 지방관을 부르는 말이었는데, 무로마치 막부를 연 쇼군 다카우지가 도입한 반제령이 슈고의 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면서 슈고는 점차 국내의 무사를 자신의 사적 가신단으로 편성하여 영국 지배 체제를 지배해나가게 되었다. 이러한 슈고를 ‘슈고 다이묘’라
I. 序 說
동북아시아권에 있어 한국, 중국, 일본 3국은 모두 차를 마시는 같은 문화권이자 생산지이다.하지만 다도(茶道)를 일컬으면 보통 일본의 다도를 연상하게 된다. 이는 한중일 3국 중 가장 엄격하고 절도있게 마시는 모습이 매우 깊은 인상을 남기기는 것에 그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일본의 다도
나라마다 예로부터 이어져 내려오는 전통문화가 있는 가운데 정원문화 또한 한 민족, 한 나라의 역사와 함께 발전되어 온 것이다.
일본의 정원문화는 중국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지만 최종적으로 정착한 일본의 정원문화는 그 양식 및 사상적 배경에 있어 중국과는 서로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일
(井戶茶碗, 정호다완) 리큐 이전은 대체 당물 중심의 다회였고
송나라의 천목다완(天目茶碗)이 다인의 비장품이었다. 그러나 주코 이후 ‘와비차가’
지향되었고 센리큐는 조선 찻사발의 아름다움을 발견해낸다. 이후 ‘이도다완’,
즉 조선의 분청사기는 다기의 극상품으로 인식된다.
일본다도의 역사와 이에모토 제도
1) 선종과 함께 중국으로부터
중국의 당나라에서 유행했던 다문화는 견당사(遣唐使)들에 의해서 나라시대부터 일본에 전파되었다. 차에 관한 최초의 기록에 의하면 815년 승려 에이추(永忠)가 임금에게 차를 바쳤다고 한다. 당시의 중국 문화를 동경하던 지식인들
다도에 관련된 미의식이라는 정신적인 요소 등을 구성되어있다.
즉, 다도는 이런 요소들을 익히며 세련되게 가꾸어 가며 즐기는 일종의 정신적인 유희활동이라 생각 할 수 있다.
2. 다도의 성립과 변천 & 다도의 정신
;중국의 당나라에서 유행했던 다문화는 견당사에 의해 나라시대부터 일본에 전
일본으로 건너간 문화 정도로만 생각을 한다. 심지어 한국인의 경우도 이러한 생각들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다. 하지만 분명 한반도에서도 한국의 다도가 꽃을 피웠었고 옛 문인들이 차에 대해 노래한 시조나 시들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우리의 차 문화가 거의 남아있지 않고 우리가 일본에게 전